산 지오베 성당의 주 제대화였다.
중앙엔 성모자가, 왼쪽엔 프란치스코와 세례자 요한 그리고 욥-지오베-이 있고
오른쪽엔 도미니코와 세바스티아노와 성 루이를, 하단엔 연주하는 천사들을 그렸다.
그림 배경은 성당 구조물이 그림 안으로 확장되는 것처럼 그려졌으며 삼각구도와 색채가 멋스럽다.
아르메니아에서 반란군과 전투를 벌였던 만 명의 로마병사들이 배신을 당해
아라라트산에서 십자가형에 처해진 이야기를 구현했다.
배경과 대상을 구체적으로 세세히 묘사했다.
성 베드로와 성 안드레아 사이에 그리스도가 배치되어 있다.
세상을 구원하고 이야기를 전달할 새로운 사도-제베데오 아들인 야고보와 요한-를 만나는 일화를 표현했다.
흰색과 푸른색의 차가운 톤으로 구성된 그림이다.
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지 않는 성 토마스가 성흔을 확인하고 있다.
가장 인기 있는 성화 주제인 수태고지다.
조반니 벨리니는 가브리엘 대천사를 성모마리아보다 더 아름답게 그려냈다.
베네치아를 구하기 위해 발현한 산마르코 이야기다.
고대 그리스의 경전인 그리스 신화처럼 카톨릭 성서에도 흥미로운 판타지가 판친다.
시에나 출신의 성 카타리나는 도미니코 제3회에 입회하였고
21세인 1368년, 그리스도와 ‘영적 혼인’을 하는 신비스러운 체험을 하게 된다.
1571년 신성 동맹이 오스만 함대에 맞서 승리한 레판토 해전을 묘사한 그림이다.
성 베드로와 성 로코는 성모마리아의 왼쪽에, 성 유스티나와 성 마르코는 오른편 아래쪽에 있다.
가톨릭 함대에 대한 은총은 승자의 함선을 비추는 밝은 광선으로 강조했다.
크진 않지만 매우 강렬한 그림이다.
세례자 요한은 헤롯왕 안티파스의 재혼아내인 헤로디아의 계략에 의해
그녀의 딸 살로메의 소청으로 참수되었다. 가장 많이 다루는 성화 소재 중 하나다.
역시 크지 않지만, 흔치 않게도 어린 성모마리아와 어머니 성 안나를 묘사했다.
좌우의 성 히에로니무스와 성 프란체스코의 도상-사자와 성흔-도 모두 챙겨 그렸다.
아리따운 성모마리아는 왼쪽에, 대천사 가브리엘은 오른쪽에 배치되었다.
두 천사는 어둡지 않은 표정인데, 가브리엘이 올라선 어두운 구름은
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상징하는 것일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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